매주 화요일 오전 8시 '나답레터'를 통해 발견, 정의, 실행, 달성 등의 다양한 이야기를 여러분들께 들려 드리고 있습니다.
시간이 문제인지 역량이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는 항상 궁금합니다.
가장 시간을 많이 뺐는 것은 바로 커뮤니케이션
1인 홍보대행사 컨셉으로 7년째 일해오고 있습니다. 함께 일하는 분들의 숫자를 항상 2명 이하로 유지해오고 있어요. 혼자 일하다보니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하다보면 대부분의 시간을 상대방과 의사소통하는데 씁니다. 잘 못알아 들어 발생하는 정확하지 못한 결과물을 바로 잡는데 쓰는 것이죠. '이럴 바에 내가 그냥 하고 말지'라는 생각에 일을 맡겨 놓고도 중복해서 하게 됩니다.
세상에 이런 비효율이 어디 있을까요...
하지만 일은 계속 늘고 혼자서는 절대 할 수 없기 때문에 누군가와 함께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예전에 직장에서 팀장할 때는 팀원들과 잘 지냈던 것 같은데요. 내 맘 같지 않은 결과물과 불편한 분위기를 사이에서 '과연 이게 내 잘못인가'를 되뇌이다가 결국 또 혼자 일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저보다 먼저 함께 일하는 워킹 그룹을 키워오신 분이라면,
저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군 시절 읽었던 책인데요, 스무한두살의 저는 왜 더 큰 꿈을 꾸지 않고 2인자가 될 생각을 했을까요...
태생적으로 2인자일 수 밖에 없는 홍보인
자기 자신을 홍보하는데 능숙한 사람은 보통 홍보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늘 무엇인가를 홍보해야 하는 홍보인은 '자기 것이 없기에' 늘 2인자일 수 밖에 없습니다. 2인자라는 것은 의사결정자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늘 1인자가 의사를 잘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그 이후에 반드시 좋은 결정일 수 있도록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몰입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배우고 공부하고 생각해야 하는 것은 맞는데, 정작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는 능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기 것을 챙기거나 자기 삶을 돌보는 것에도 약한 편이죠. 자기 회사의 주가가 급등하자 '왜 주식이 올랐는지 기자들에게 어떻게 설명할까' 고민하는 홍보인들이 꽤 많습니다. 정작 회사가 성장할 분위기가 보여도 주식은 사두지 않는... 이게 홍보인이죠.
제가 했던 가장 이색적인 경험이 '식당'을 차려본 경험입니다. 다들 저에게 '이건 어떻게 하냐', '저건 어떻게 하냐' 묻는데, 상당히 어색했습니다.
2인자의 삶은 어떻게 가꿔야 합니까?
저보다 앞서 위대한 2인자였던 분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아래 나오는 '무한의 주인'은 아마존프라임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키무라타쿠야가 주연한 영화로도 볼 수 있습니다.
번뜩이는 생각, 그에 못 미치는 실행력
예전부터 '넌 항상 뭘 한다'라는 말을 많이 듣고 살았는데요, 사실 무엇하나 제대로 이뤄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여러 스타트업 기업들의 홍보활동을 담당하면서, 더 나은 홍보활동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고요, '실물'을 팔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아주 매력적인 아이템을 제안해주신 분이 계셔서 그것을 구체화해보려고 하고 있고, 친한 동생의 유튜브 채널을 기획, 운영해보려고도 하고요... 뭐가 참 많습니다.
이러저러한 대화를 나누다 보면 번뜩이는 아이디어들이 막 쏟아져 나옵니다. 그런데 그것을 구체화하지는 못하고 있네요. 마음이 참 조급합니다. 시간을 핑계를 대곤 하지만, 시간이 무한정 주어진다고 한들 과연 결과를 낼 수 있을까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일본 만화 중에 '무한의 주인'을 보면 주인공이 무슨 사연인지 불멸의 삶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복수를 해나고 있죠. 아주 오래 전에 봤던 터라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주인공에게 불멸의 삶을 주었던 분이 이런 이야기를 한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인생이 짧아서 뭔가를 못 이뤘다하지만, 불멸의 삶을 준 어떤 누구도 결국 자신의 목표를 이룬 사람은 없었다"
불안합니다.
조급합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현명한 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아래는 시간 관리 방법을 설명한 유튜브를 챗GPT에게 찾아달라고 한 것인데요,
과연 언제 보게 될지 모르지만 일단 모아봤습니다.
하루에 단 1분도 낭비하지 않는 시간 관리법 (최민정 시간 기획자)
시간 기획자 최민정 님이 소개하는 영상으로, 하루를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방법과 시간 낭비를 줄이는 실질적인 팁을 제공합니다.
15년간의 직장생활을 직장생활을 마감하고 2019년부터 홍보대행사 '호기P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5년간 열번의 퇴사를 경험하고 커리어 에세이 <호기로운퇴사생활>을 출간했습니다. '프로이직러'라고 불리던 사람이 지난 6년간 스타트업 기업의 홍보를 담당하는 열혈 홍보인으로 변신했습니다.